본문 바로가기
다육이

산세베리아 꽃, 효과, 물주기 및 키우는 법

by ❖✲✱☆➤ 2023. 8. 22.
반응형

산세베리아 꽃, 효과, 물주기 및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얀 화분에 담긴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란

산세베리아란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열대 지방이 원산지이며,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나타나는 곧고 칼 모양의 잎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유지 관리가 쉽고  공기 정화 특성과 다양한 실내 조건에서 잘 자라는 관엽 식물입니다.

 

산세베리아 꽃

산세베리아 꽃은 비교적 단순하게 생겼으며, 키가 크고 가느다란 줄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은 관 모양이며 색은 흰색 또는 크림색을 띱니다. 꽃은 크기가 작은편이나 여러개의 꽃이 모여서 자라기 때문에 꽤 예쁜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세베리아 키우는 법

산세베리아 키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왠만한 실내 환경에서 잘 자라긴 하지만 다음과 같은 조건이 만족하는 경우 조금 더 식물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산세베리아는 다양한 조건에 적응할 수 있어 밝은 곳과 어두운 곳 모두 잘 자랍니다. 낮의 빛을 견딜 수 있지만 최적의 성장과 잎 착색을 위해 밝고 간접적인 햇빛을 선호합니다.

728x90

다만 직사광선에는 잎이 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지만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는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온도

산세베리아는 18°C ~ 29°C의 평균 실내 온도를 선호합니다. 겨울에는 이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도 잘 견딜 수 있지만 서리와 결빙상태는 피해야 합니다. 이 역시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 문제되지 않습니다.

 

토양

토양 역시 일반적인 다육식물 또는 선인장이 자랄 수 있는 흙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육식물과 선인장이 선호하는 토양은 물이 쉽게 배수되고 물에 잠기지 않는 토양이 유리합니다.

 

물주기

산세베리아는 보통 다육식물과 마찬가지로 물이 적은 상태에도 잘 자랍니다. 물을 흙이 다 젖을 정도로 듬뿍 준 뒤에 다음번 물주는 시기는 흙이 완전히 마른 뒤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2주에 한번 정도 주는 것이 적당하며, 겨울철에는 이보다 더 적게 주어도 무방합니다.

 

오히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물을 적게 주는 것이 생존하는데 더 유리합니다.

 

습도

습도는 다양한 습도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후에서도 큰 문제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산세베리아 효과

산세베이라를 키울 때 몇가지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간략한 설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 정화 능력

산세베리아는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특히 포름알데히드, 벤젠, 자일렌 등 공기 중의 독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유해 물질은 페인트, 바니시 및 세척제를 비롯한 다양한 가정용 제품 및 재료에서 발생합니다.

 

산소 생산

산세베리아는 광합성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여 실내 공기질을 개선합니다.

 

수면의 질 개선

산세베리아는 밤에도 계속해서 산소를 방출하는 몇 안 되는 식물 중 하나로 침실에 배치해둘 때 좋은 식물입니다. 산소 수준을 높이고, 공기 정화 효과로 인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