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으로 수익내기

카카오뷰 노출 수 감소 원인

by ❖✲✱☆➤ 2023. 1. 6.
반응형

카카오톡 서비스 중 하나인 카카오뷰를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한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저도 아주 소소하게 한 달에 커피 한두 잔 정도의 수익이 들어오고 있는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노출이 확 줄어들었는데요.

 

갑자기 줄어든 노출에 여러 가지 시도를 해봤지만 늘어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파악해본 노출이 줄어든 이유와 왜 줄어들었는지에 대해 얘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뷰-노출-감소-원인-및-이유

 

 

어디에서 노출이 감소했나?

먼저 어디서 노출이 감소했는지 원인을 찾아야 했습니다. 제가 보드를 발행하는 루틴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1만 명에서 7~8천 단위로 줄어들거나 하는 정도가 아닌, 말 그대로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카카오뷰 내 채널에서 왼쪽 상단에 메뉴 표시를 누르면 '통계 → 유입경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뷰 유입경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유입경로-통계

이 유입경로 통계 차트 아래 보시면 카테고리가 있는데요. 카카오 발견탭, My탭 등 몇 가지 카테고리가 보이실 거예요. 이중에 어느 카테고리가 확 줄었는지 보기 위해 하나씩 클릭했습니다.

 

클릭에 따라 흐리게 보이기도 진하게 보이기도 하는데 진하게 보이는 카테고리의 차트만 보여줍니다. 위에는 가장 많이 유입된 2가지 카테고리인데요. 카카오 카테고리 설정과 카카오 발견탭에 대한 차트입니다. 

여기서 살펴보면 카카오 카테고리 설정은 가장 최근 날짜를 제외하고는 크게 줄어들거나 하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카카오 발견탭의 경우에는 10일 정도 전후로 급등하고, 18일 정도 전후에서 급감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급등했던 시기에 제가 만든 블로그의 콘텐츠를 카카오뷰에 올렸는데 그 콘텐츠 중 하나가 급등하였습니다. 그리고 18일 정도부터 급감하였는데 해당 시점부터 약 일주일정도만 카카오 발견탭 통계를 따로 잡아 차트를 그려봤습니다.

카카오-발견탭-통계

카카오 발견탭의 노출수가 뚝뚝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노출되는 양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가 카카오 발견탭이다 보니 여기서 유입량이 줄어드는 것이 노출 수가 줄어드는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 노출이 줄어들었을까?

앞에서 설명하면서 갑자기 10일쯤부터 노출이 증가했다고 했는데요. 이때 제 블로그에서 쓴 콘텐츠가 급등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갑자기 급락한 현상을 보여 이게 원인일까 하여 카카오뷰 가이드를 다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가이드를 살펴보던 중 의심이 되는 부분을 발견했는데요. 아래 내용을 보면 내 블로그의 광고화면으로 인해 생긴 현상으로 추측됩니다. 광고 노출의 기준은 첫 화면에서 광고가 너무 많이 보인다던가 너무 크게 보이는 경우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카카오뷰 광고 노출 정책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카오뷰-광고-노출-정책

광고 노출 정책에서 보면 해당 시점에서 제 블로그에서 첫 페이지에서 보이는 광고의 수는 하나였는데요. 이게 아마도 너무 크게 보인게 문제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전에도 계속 광고가 노출되긴 했었지만 노출 수나 방문자 수가 얼마 되지 않아 그냥 넘어간 걸로 보이는데 노출 수가 증가하면서 문제 사항으로 노출이 안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728x90

하지만 여기서 내용을 보자면 '~보드의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이렇게 계속해서 노출 수가 줄어드는 것을 보면 해당 보드에 대한 노출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채널 전체의 노출이 줄어드는 것 같네요.

 

제 블로그에 삽입하는 광고 크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해 이렇게 된 것으로 예상되는데 일단 광고 크기를 조정하는 방법을 찾아본 뒤 꾸준히 보드 발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한번 노출 수가 줄어들고 나면 새로 발행하는 보드에 '좋아요' 수가 늘어나도 다시 노출수가 잘 증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후에 발행된 보드에 좋아요가 증가해도 노출 수가 증가하지 않는 것을 보면 말이죠.

 

이후에도 오랫동안 보드 발행에도 불구하고 노출 수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채널을 새로 개설하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최근에 채널을 새로 개설해 보지는 않아 지금 카카오뷰 채널을 추가하면 과거처럼 노출되는지 체크해볼 필요도 있어보입니다.

 

조금 더 꾸준히 발행해보고 진행사항에 대해서 다시 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카카오뷰 창장센터 상단 부분의 창작지원을 누른 뒤 '큐레이션 → 보드 이해하기 → 보드 발행 전 유의사항' 부분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